주짓수 벨트 승급 체계
주짓수벨트 색은 크게 화이트 블루 퍼플 브라운 블랙 사진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레드로 나눌수있습니다.
각 띠마다 그랄이라고 하는 하얀색 띠를 검은부분에 네개씩 달아야 다음 컬러벨트로 승급이 가능합니다.
그랄 하나를 받을때는 수련인과 지도자들의 철학 행동에 따라 다르지만 4개월~6개월정도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앞에 적어놨듯이 무조건 저 기간동안 다녀야 그랄 하나를 받을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대회에 나가서 메달을 따온다던가 체육관 자체적으로 승급을 해도되겠다고 판단됐을때도 그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도, 레슬링등의 체육인의 경우는 지도자의 판단하에 블루벨트 부터 시작합니다.
띠 별로 승급 기간은 2년에서 3년정도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화이트벨트부터 블랙벨트까지 최소 10년 이상 꾸준히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보여주어야 도달할수 있습니다.
키즈 승급에 관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사진에 보이는것과 같이 조금 더 많은 색상으로 세분화시켜놨습니다.
어린이들은 성인들보다 싫증을 빨리 느낄수있기 때문에 띠 중간에 흰띠와 검은 띠를 추가해서 주짓수 수련하는데 있어서 싫증을 느끼지 않고 성취감을 느낄수 있게 만든거 같습니다.
만15세까지의 벨트 체계는 위의 사진과 같으며 만 16세 이상이 되면 화이트 벨트는 그대로 화이트벨트로 이어가고 회색부터 오렌지벨트까지는 블루벨트를 받게 됩니다 그린벨트는 지도자의 판단에 따라 블루벨트 혹은 퍼플벨트를 받게 됩니다. 그이후에는 성인들과 똑같은 승급 체계를 가지고 운동을 하게 됩니다.
또한 키즈의 승급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가지의 방법이 있는데 3개월단위로 그랄을 나눠주고 그랄 3개를 받으면 다음 띠로 승급하는 방법 4개월단위로 그랄을 나눠주고 그랄 2개를 받으면 다음 띠로 승급하는 방법 혹은 1개월 단위로 그랄을 나눠주고 11개의 그랄을 받으면 다음 띠로 승급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키즈부 같은 경우에는 방법이 너무 다양해서 나중에 기회가 되면 따로 정리해서 포스팅 해야할꺼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짓수 승급 체계에 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빠르게 승급해서 윗단계로 올라가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길게 다치지 않고 운동하는게 더 중요한거같습니다. 항상 부상 조심하고 즐겁게 운동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